"조국순례대행진" 참가 학생들의 심리요인의 변화에 관한 보고서

 

"조국순례대행진" 참가 학생들의 심리요인의 변화에 관한 보고서


□ 조사분석 : 한국청소년화랑단에 위탁한 전문가
□ 조사기간 : 2006년 7월 26 - 8월4일 (출발전, 중간, 완보후 조사등 3회 설문조사)
□ 조사대상 : 2006 청소년 조국순례대행진 참가자
□ 조사인원 : 130명
□ 조사장소 : 2006 청소년 조국순례대행진 현장에서

□ 연구취지
매년 방학을 맞이하여 많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단체들이 마련하는 [국토대장정] [국토순례]에 극기훈련, 인내력 증진, 정신력강화 등의 여러목적으로 자녀들을 보내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한국청소년화랑단은 무조건 극기훈련이라는 목적보다는 단순히 마냥 걷는다는 내용보다는 [국토대장정] [국토순례]를 통하여 참가자들이 다양한 계층간의 대인관계 변화, 정서와 성격변화, 학업성취 변화, 생활만족의 변 화등에 대한 조사를 통해 국토순례에 참가하기전과 참가 후의 변화된 과정을 참가자들을 통해서 직접 조사하여 자료 를 얻음으로써 많은 학부모님들에게 기본적인 국토순례의 장점을 제공하기 위해서 제공하는 자료이오니 자녀들을 국 토순례에 보내는 목적에 좀더 많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 조사목적
최근 들어 우리 것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과 함께 우리 국토에 대한 소중함을 체험하기 위한 행사들이 여러단체들의 기획으로 많아지고 있다.
이 행사들은 주로 청소년들의 극기심, 탐험심, 몸과 마음의 수련, 나라에 대한 사랑 등을 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보고서는 행사에 참가하는 학생들의 심리요인 중 자아정체성의 중요한 개념으로 여겨지는 자아개념과 생활 만족도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작성되었다.


□ 조사방법
2006년 한국청소년화랑단에서 주최하는 조국순례대행진에 참가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아개념과 생활만족에 관한 설문지를 행사 출발 전과 행사를 종료한 시점에 참가자들로 하여금 작성케 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 조사항목

자아개념

생활만족

구성항목

사회적 자아

또래관계
타인관계

생활만족

인성적 자아

정서
성격

학업적 자아

공부전반


□ 항목별 개념 정의

사회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은 급우 및 친구와의 관계에 관한 지각인 또래관계 지각과 부모, 교사 및 아동에게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인물들과의 관계에 대한 지각인 타인관계 지각을 의미한다.

인성적 자아개념

인성적 자아개념은 정서적 반응성, 적응성에 관한 지각과 이상적 도덕성 성격에 관한 지각을 의미한다.

학업적 자아개념

모든 교과목에 대한 공부에 관계된 자기의 지각을 의미한다.

생활만족

개인이 자신의 삶에 질적 수준을 호의적으로 판단하는 정도로 객관적인 지표에 의해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스스로 평가하는 주관적인 삶의 질을 의미한다.


1. 참가자 전체를 대상으로 한 자료분석
참가자전체   참가 전 참가 후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 또래관계 3.7268 3.1841
타인관계 3.7296 3.9070
인성적 자아 정서 3.1408 3.3437
성격 3.2113 3.2873
학업적 자아 공부전반 3.1521 3.3859
생활만족 3.3803 3.6169
 * 셀 중 색이 들어 있는 칸의 내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로 해석할 수 있는 항목임.

[해 석]
- 전체 조사항목의 ‘참가 후’의 값이 ‘참가 전’보다 높게 변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타인관계, 공부전반, 생활만족 항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나타냈다.
- 그러나, 공부전반의 변화는 본 행사의 참여로 인한 변화라고 해석하기에는 주의가 요구된다.
- 즉, 국토순례대행진에 참가함으로써 타인관계에 대한 지각이 향상되고, 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2. 초등학생만을 대상으로 한 자료분석
참가자전체   참가 전 참가 후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 또래관계 3.8105 3.8526
타인관계 3.8789 4.0211
인성적 자아 정서 3.2737 3.4000
성격  3.2158 3.3000
학업적 자아 공부전반 3.3632 3.4684
생활만족 3.5947 3.7632
 * 셀 중 색이 들어 있는 칸의 내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로 해석할 수 있는 항목임.

[해 석]
- 전체 조사항목의 ‘참가 후’의 값이 ‘참가 전’보다 높게 변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그러나, 이것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은 아니었다.
- 국토순례대행진에 참가 한 초등학생들에게서는 국토순례대행진 행사로 인한 조사항목의 긍정적 변화를
  확인할 수 없다.
- 즉, 초등학생들의 국토순례대행진 참가는 자아개념과 생활만족의 향상에 효과적이지 않음을 추측할 수
  있다.


3. 중/고등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자료분석
참가자전체   참가 전 참가 후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 또래관계 3.6303 3.7697
타인관계 3.5576 3.7758
인성적 자아 정서 2.9879 3.2788
성격  3.2061 3.2727
학업적 자아 공부전반 2.9091 3.2909
생활만족 3.1333 3.4485
 * 셀 중 색이 들어 있는 칸의 내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로 해석할 수 있는 항목임.

[해 석]
- 전체 조사항목의 ‘참가 후’의 값이 ‘참가 전’보다 높게 변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타인관계, 정서, 공부전반, 생활만족 항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나타냈다.
- 그러나, 공부전반의 변화는 본 행사의 참여로 인한 변화라고 해석하기에는 주의가 요구된다.
- 즉, 중/고등학생은 국토순례대행진에 참가함으로써 타인관계에 대한 지각이 향상되고, 정서적 반응과
  적응성이 향상되고, 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평]
  • 청소년들의 국토순례대행진에 참가는 그들의 자아개념 중 타인관계와 생활만족에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중/고등학생의 경우는 타인관계, 정서적 반응, 생활만족에 대한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그러나, 국토순례대행진은 초등학생들 보다는 중/고등학생들의 자아개념과 생활만족의 변화를 기대하기에 보다 적합한 것으로 추측된다.
  • 따라서, 어린 참가자들의 심리적, 정서적 요인을 고려한 프로그래밍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